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건강

만능 파워푸드! 레드푸드의 대표! 일년감 토마토의 효능

by 셋잎 2022. 8. 30.
반응형

레드푸드의 대표주자 토마토!

맛과 건강 모두를 먹을 수 있는 레드푸드의 대표주자 토마토!
끝나가는 제철 토마토의 효능과 고르는 법, 보관방법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파워푸드! 레드푸드의 대표주자 토마토의 효능

 

토마토란?

토마토는 비타민과 무기질 공급원, 항상화물질이 다량 함유된 슈퍼푸드입니다.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가지과의 한해살이풀이며 우리말로는 '일년감', 한자명은 '남만시'라고합니다.
토마토의 최초 원산지는 남미 페루이며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에 관상용으로 심었으나 차츰 영양가가 밝혀지며 밭에서 재배하기 시작했습니다. 7월~9월이 제철이지만 요즘은 비닐하우스가 잘되어있어 사시사철 언제든 먹을 수 있답니다.

 

토마토 칼로리

토마토 칼로리는 100g에 14kal입니다. 워낙 낮은 칼로리를 자랑하고 있어 다이어트 필수 식품으로도 당당히 자리 메김을 하고 있습니다.
방울토마토의 경우 100g당 16kal이며 주로 생으로 먹거나 요리에 첨가해서 다양하게 먹는답니다. 크기가 작아 큰 토마토보다 영양가가 적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방울토마토는 큰 토마토보다 휴대성이 간편하고 비타민B, C와 칼륨, 식이섬유가 약 2배, 리코펜은 3배가 들어있습니다.

 

맛있는 토마토 고르는 방법

 

맛있는 토마토를 고르는 방법은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 색이 붉고 선명하다.
    토마토는 붉은색을 강하게 띠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초록색이나 어중간한 붉은색은 아직 덜 익은 토마토로 먹을 때 이질감이 있을 수 있으니 잘 보고 고르셔야 합니다!

  • 겉면에 광택이 나고 갈라짐이 없다.
    붉은색을 띠며 한눈에 보기에도 갈라짐과같은 상한 곳이 없는 것이 신선한 토마토입니다.

  • 꼭지는 작고 초록색
    겉면이 붉고 선명한 것같이 꼭지도 초록색을 선명히 띠고 크기는 작은 것이 좋습니다.
    꼭지가 길어 말라비틀어져있는 토마토는 재배한지 시간이 좀 지난 것으로 구매할 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단단하고 무게감 있는 것
    만져봤을 때 적당히 무게감 있으며 흐물거리지 않고 단단한 것일수록 맛있고 신선한 토마토입니다.

토마토 보관방법

먼저 바로 먹을 계획이 아니라 초록색의 덜 익은 토마토를 샀다면 직사광선을 피해 습기가 적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2일~3일 정도 숙성 뒤 보관하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붉은색 토마토를 샀다면 꼭지 부분에 곰팡이가 생기기 쉬우니 잘 확인한 뒤 비닐/지퍼백 등에 포장하여 채소칸에 보관을 하면 됩니다.

 

토마토의 효능

유럽에는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 얼굴이 파랗게 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토마토가 몸에 주는 긍정적인 효과는 많습니다.
슈퍼푸드답게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C, 비타민K, 아미노산, 칼슘, 칼륨, 철, 인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답니다.

1. 비타민
토마토에는 비타민이 대량 함유, 그중에서도 비타민C가 많아 토마토 1개를 섭취하면 하루 권장량 비타민C의 절반정도를 채울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K 성분이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골다공증,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큰 도움을 줍니다.

2. 암 예방
토마토가 붉은색을 띠는 이유는 '리코펜'이라는 항산화물질 때문입니다.
'리코펜'이 많을수록 더욱 붉은색을 띠며 체내의 활성산소를 없애주어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여 항암효과를 볼 수 있고 같이 포함되어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도 암 예방을 하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3. 피로 해소
비타민C의 함유량이 많아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며 꾸준히 먹게 되면 피로 해소를 돕고 면역력을 길러준답니다.

4. 피부미용
토마토는 비타민으로 인해 피부 탄력과 기미, 주름, 노화를 막는데 도움을 주고 일상생활을 하며 몸속의 콜라겐을 향상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5. 고혈압 예방
토마토에 포함된 칼륨은 체내의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고혈압 위험도를 낮춰주기도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