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건강

봄의 시작을 알리는 대표 봄나물 "봄동"

by 셋잎 2022. 5.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
셋잎입니다.

여러분은 "봄동"을 좋아하시나요?

겉절이나 국, 전으로도 즐겨먹는 봄철 국민채소!

오늘은 봄의 시작을 알려주는 채소 "봄동"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봄동이란?

봄동은 노지에서 월동하여 잎이 결구 형태를 못 취하고 개장형으로 펼쳐진 배추를 뜻합니다.

봄을 가장 먼저 알리는 채소 중 하나로 아삭한 식감으로 겉절이나 나물 무침 등 요리에 안성맞춤인 재료랍니다.

또한 비타민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노화방지에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봄동 고르는 방법

봄동을 구매할 때 고르는 방법은 떡잎이 적고 속잎은 노란색 , 겉잎은 연한 녹색을 띠는 것이 좋답니다.

속잎이 노란색이어야 먹을 때 고소하고 달짝지근한 맛을 느낄 수 있고 겉잎이 깨끗하며 연한 녹색인 것이 좋은 봄동이랍니다.

크기는 너무 크거나 작지 않고 양손으로 감싸지는 정도가 가장 맛이 좋답니다.

 

봄동 보관방법

봄동의 보관방법은 손질 후 종이타월로 물기를 없애고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보관기간이 길수록 봄동 자체의 영양소 손실이 커지기에 가급적이면 빨리 먹는 편이 좋답니다.

봄동의 효능

봄동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답니다.

 

1. 빈혈예방

봄동에는 산소와 피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의 생성을 활성시켜주는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몸 곳곳에 영양소를 잘 배달할 수 있도록 해주어 빈혈과 같은 무기력이나 어지러움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준답니다.

2. 노화&암 방지

봄동에는 암과 노화방지에 효과적인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이 있답니다.

이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외부에서 침투하는 바이러스, 세균 등으로부터 몸을 지켜준답니다.

또한 콜라겐 합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3. 동맥경화 예방

봄동에는 신체 내의 삼투압 현상을 조절해 수분, 산성, 염기성의 균형을 맞춰주는 칼륨 또한 풍부합니다.

섭취 시 삼투압 현상을 활성화시켜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해준답니다.

 

주의사항

봄동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 채소이기 때문에 맥이나 소화기능이 약하신 분들은 과다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드실 때는 궁합이 좋은 따뜻한 성질을 가진 생강, 마늘, 고추, 파 등의 음식과 함께 드시면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