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건강

환절기 단골손님 비염 탈출하는 방법

by 셋잎 2022. 10. 25.
반응형

환절기 단골손님 비염 탈출방법

일교차가 큰 날씨, 야외활동이 잦아지며 환절기가 되면 늘 찾아오는 비염
지긋지긋한 고통은 이제 그만! 쉬운 관리로 비염에서 탈출하세요!

환절기 단골손님 비염 탈출방법

비염이란?

비염이란 콧물, 재채기, 가려움증 및 코막힘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동반하는 비점막의 염증성 질환을 의미합니다.
비염은 여러가지 원인 및 병태생리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임상적인 양상에 따라 급성비염, 만성비염, 위축성비염으로 크게 분류한답니다.

- 급성비염 : 흔히 감기라고 말하는 감염성 비염
- 만성비염 : 원인에 따라 분류하며 감염성,비감염성으로 나뉩니다.
(비감염성 만성비염의 원인으로는 알레르기, 비강구조의 해부학적 이상, 호르몬 불균형, 약물, 정서불안 등이 있습니다.)

비염의 원인

비염의 원인으로는 다양하게 있으나 제일 쉽게 접할 수 있는 이유로는 미세먼지, 꽃가루, 집먼지 진드기, 동물의 털과 같이 호흡기로 흡입되는 물질들이 대표적입니다.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만큼 증상이 심한 분들은 환절기 시즌에는 되도록 야외활동을 삼가주는 것이 좋답니다.

집에서 비염을 관리하는 방법

1. 귀가 후 샤워

야외활동을 하면 호흡기로 여러 원인을 마시는 것 뿐만아니라 옷이나 몸에도 붙어 있습니다.
제대로 씻기 않고 집에서 활동을 하면 여러 원인들이 집안 곳곳뿐 아니라 같이 사는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귀가 후에는 이러한 원인들을 씻어낼 수 있도록 반드시 샤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환기 후 물걸레 청소

공기 순환을 위해 간단히 환기를 한 후에는 먼지가 날리지 않도록 물걸레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따뜻한 물 마시기

일교차가 커지는 환절기가 되면 평소 코 점막이 건조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비염 증상이 심해져 불편을 겪기 때문에 관리를 위해 따뜻한 물이나 차 등을 지속적으로 마셔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가습기 및 창가쪽에서 수면 X

3번과 마찬가지로 코 점막이 건조해지는 것이 비염을 쉽게 불러일으킬 수 있는 흔한 원인이기 때문에 수면 중에는 침대 옆에 가습기를 틀어 지속적으로 습도를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창가 쪽에서 잘 경우 창문 사이로 드나드는 바람에 의해 호흡기에 안 좋은 영향을 받으니 되도록이면 창가 반대편에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