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건강

겨울철 진미! 과메기의 영양성

by 욱플러스 2022. 11. 21.
300x250

겨울철 진미! 과메기의 영양성

11월~1월 겨울철에 느낄 수 있는 바다의 맛!
경상북도의 별미 음식 과메기의 영양성에 대해 알아보자!

겨울 제철 과메기의 영양성

과메기란?

과메기란 주로 청어, 꽁치를 얼렸다 녹였다 반복하여 그늘에 말린 생선을 뜻합니다.
경상북도 포항의 유명지역 구룡포, 동해안 지역에서 생산된 별미 음식으로 1960년대부터는 청어의 생산량이 급격하게 줄어들며 청어를 대신해 꽁치로도 과메기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과메기 제철

과메기의 제철은 11월~1월 겨울입니다.
여러차례 얼리고 녹이는 과정에서 생선 내의 수분이 빠져나가 육질이 쫀득해지는 반건조 상태가 되며 추운 겨울철에 먹는 것이 과메기 본연의 맛을 가장 잘 느낄 수 있습니다.

과메기 만드는법

과메기 먹는 법

과메기는 날 것으로 만든 음식이라 비린맛을 낼 때도 있어 2가지 방법으로 먹습니다.


날 것 : 보통은 날 것 그대로 배추에 고추, 마늘종, 마늘 등과 함께 쌈을 싸 먹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굽기 : 과메기를 구워 먹으면 남은 기름이 빠져나오면서 비린맛을 줄일 수 있답니다. 적당히 구워 초장과 함께 먹으면 날 것과는 또 다른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과메기의 효능

1. 뼈 건강

과메기는 성장하는 어린이와 골다공증 환자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다량으로 함유된 칼슘과 비타민D는 약해진 뼈에 영양분을 공급해주어 발육에 큰 도움을 준답니다.

2. 뇌 건강

청어와 꽁치는 등푸른 생선에 풍부하게 함유된 오메가3가 있습니다.
오메가3는 필수 영양소로 나이가 있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챙겨 먹어야 할 성분 중 하나이며 과메기를 섭취함으로써 뇌세포를 활성화시키고 뇌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피부건강

포함된 오메가3와 비타민E는 피부에 수분감을 채워주기 때문에 탄력성 있는 피부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피로 해소

아스파라긴산 영양분은 체내의 단백질 합성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스트레스가 쌓인 몸을 회복시켜주기 때문에 어르신들이 장어와 함께 많이 찾는 음식으로도 유명하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320x100